티스토리 뷰
목차
Peel
Seams
내가 원하는 엣지를 기준으로 심을 나눌 수 있다. Unwrap UVW 상테에서 활성화되며 기존 UVW는 Channel 에서 리셋할 수 있다. 리셋이 되면 Configue - Dispay
Map Seams 가 체크되어 있어도 심이 나눠진 초록선이 안보인다.
종종 UV가 리셋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땐 오브젝트 전체가 Weld 상태인지 다시한번 확인한다.. Cap 이 안되어 있을 때도 Quick Peel에서 맥스가 죽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3ds Max 2016 기준
리좀에서 3d상태에서 심을 나눌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맥스에서도 가능하다. (그래도 리좀은 편리하다.)
1 . Unwrap UVW : Peel
Peel은 주로 복잡한 모델의 UV 언랩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3D 모델의 표면을 마치 귤 껍질을 벗기듯이 펼쳐서 2D 공간에 배치하는 과정입니다. 이 작업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합니다:
- Seams 지정: 모델의 특정 부분에 솔기를 지정하여 그 부분을 기준으로 모델을 펼칠 수 있게 합니다. Seams는 모델을 효율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이드라인 역할을 합니다.
- Peel 작업: Seams를 기준으로 모델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3D 모델의 표면을 최대한 변형 없이 2D 평면에 배치하려고 노력합니다.
Peel 기능은 특히 유기적이고 복잡한 형태의 모델에 대해 효과적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모델을 자동으로 펼쳐서 텍스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 Unwrap UVW : Seams
Seams는 3D 모델의 UV 맵핑을 하기 위해 지정하는 솔기입니다. 이는 3D 모델을 2D 평면으로 펼칠 때 기준이 되는 경계를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Seams를 지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집니다:
- 효율적인 언랩: 모델의 특정 부분에 Seams를 지정함으로써 복잡한 형상을 보다 쉽게 펼칠 수 있습니다.
- 텍스처 왜곡 최소화: 적절한 Seams를 설정하면 텍스처의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쉬운 편집: 모델의 UV 맵을 손쉽게 편집하고, 원하는 부분에 텍스처를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 리좀UV(RizomUV) 툴 소개
리좀UV(RizomUV)**는 강력한 UV 언랩핑 소프트웨어로, 3D 아티스트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리좀UV는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첫째, 자동 언랩핑 기능을 통해 복잡한 모델도 자동으로 언랩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줍니다. 둘째,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고급 언랩핑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복잡한 모델의 언랩핑 작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넷째,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작업 중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텍스처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리좀UV는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호환성이 뛰어나, 다양한 3D 모델 파일 형식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3ds Max의 Peel과 Seams 개념은 3D 모델의 UV 언랩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리좀UV와 같은 전문 툴은 이러한 작업을 더욱 쉽고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3D 아티스트들이 이러한 기술과 도구를 잘 활용하면 텍스처링 작업의 질과 속도를 모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 언랩핑: 복잡한 모델도 자동으로 언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시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고급 언랩핑 알고리즘: 복잡한 모델의 언랩핑 작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고급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피드백: 작업 중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텍스처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다양한 파일 형식 지원: 다양한 3D 모델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3ds max > 3ds max : M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max 재질 경로 재설정 (0) | 2021.05.13 |
---|---|
Unity - FBX 일부 텍스처가 안보일때 (0) | 2021.01.24 |
3ds max Slate Material Editor 맥스 맵핑 (0) | 2021.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