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d Me./서류준비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롤모델 쓰는법

반응형

 

 

 

롤모델 쓰는 법

1.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인물을 떠올린다. 

2. 그 인물이 왜 좋은지 서술한다

3. 그 인물의 좋은 점과 나의 장점의 교집합을 찾는다.

 

 

4. 교집합의 키워드를 토대로

내가 지원하는 학과의 특정 ,

직무의 특성과 다시 한번 연결한다. 

 

 

 

  Q. 자신의 롤모델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롤모델 : 

자기가 해야 할 일이나 임무 따위에서 본받을 만하거나 모범이 되는 대상

 

 

 

롤모델 질문은

역사에 대한 지식 , 인물에 대한 관점이 동시에 필요한 질문입니다. 지원자의 가치관 (직업관이나 학업관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을 엿볼 수 있는 항목으로 자신의 성장과정 ,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물을 특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 롤모델을 추천해주세요 !”

 

 

 


와 같은 요청을 종종 받는데 ,
자기소개서에서의 ‘롤모델’ 문항에서

‘인물’ 자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도덕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은 제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인물’이 나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이유’가 질문의 핵심입니다.

어떠한 인물을 알고 있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 역사적인 인물이고 자신의 직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인물이라면 롤모델로 아주 적합합니다. 그렇다고 꼭 그 테두리 안에서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롤모델을 묻는 질문은 결국 , 지원자의 가치관 , 학업관 , 직업관 을 쉽게 풀어서 묻는 질문입니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의 핵심역량과 자신의 장점의 접점을 연결했다면 가치관과 롤모델의 접점을 찾아줍니다. 롤모델은 좀 더 다각적인 고민이 필요한 질문인데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실 질문에서 면접관은 그 '인물’ 자체보다 그 인물이 나의 롤모델인 ‘이유’에 더 집중합니다.

 

 



롤모델은 지원자의 가치관 , 직업관 학업 관등

지원자의 생각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요소입니다 

 

 



어떤 이유에서 해당 인물이 자신의 롤모델인지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설득력 있게 서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점은 , 

면접관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학교에서건 기업에서건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합니다. 

 

지원자의 좋은 점 , 장점만을 보고 싶어 합니다.  이런 면접관의 기대를 저버리지 말아 주세요. 누구보다 기억에 남고 싶어서 , 깊은 인상을 주고 싶어서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인물을 '롤모델'로 거론할 경우

 

지원자에 대한 선입견이 생길 수 있으니  이 점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일관성 있는' 역량과 장점을 롤모델을 통해 다시 한번 드러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억에 남고 싶거나 깊은 인상을 주고 싶다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을 롤모델로 선정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훌륭한 인물’이라고 역사 속에서 평가받는 인물 , 유명한 인물이 아니라면 자신과 무척 가까운 인물도 좋습니다 (부모님, 선생님 , 선배님 등이 있을 수 있겠죠)인상 깊게 읽은 책 속의 인물이나 그 책을 쓴 작가도 좋습니다.  나에게 영향을 준 영화 속 인물일 수도 있고 감독일 수도 있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 사람이 왜 좋은지 추적해나갑니다.  나의 선택과 행동 , 생각을 추적해나가는 겁니다.  그리고 그 사람에게 배우고 싶은 점 그 사람이 갖고 있는 것 중 나도 갖고 싶은 것을 떠올리세요.  다시 한번 왜 갖고 싶은지 고민해보고 내가 가고자 하는 진로와의 접점을 찾습니다.  분명 그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그 연결고리를 스스로 찾고 서술하는 것이 

'롤모델을 기재하라'는 질문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닮고 싶은 인물을 떠올리시고 , 나의 학과 , 직무와 관련해 그 인물에게 배울 수 있는 점을 서술합니다.

롤모델로 자기소개서에 기재했다면 이유를 적을 때 좀 더 그 인물에 대해 조사하도록 합니다. 그렇게 롤모델에 대해 알아가고 배워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좀 더 우리가 원하는 진로에 다가가게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낯설고 부담스러운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나서서 자신에 대해 소개한다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일수 있습니다. 

그 어색함이나 부담감을 안고  그 일을 해 나가는 것 그때 우리는 좀 더 명확하게 진로를 결정하고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롤모델이 없어요'

'롤모델을 못 정했어요'

 

 

 

 

 

하시는 분들이라면 , 이번 기회의 자신의 롤모델을 찾아보세요 바뀔 수도 있고 , 더 생길 수도 있습니다. 

롤모델에 대한 고민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제 어떠한 사람을 알아가거나 인물에 대해 공부할 때 좀 더 면밀히 알려고 할 것입니다. 그 점 역시 자기소개서 작성 경험의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지금 여러분의 롤모델을 찾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