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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d Me./면접준비

고객센터 면접질문 , 질문의도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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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제 면접 질문 의도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본문 내용이 길어짐에 따라 두개의 챕터로 나눠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짧게 자신에 대해 소개를 해 달라는 요청은 당신의 이력서를 볼 약간의 시간을 달라는 의미입니다.

 



1 . 짧게 ( 혹은 1분 ) 자기소개를 해 주십시오. 
고객센터 면접은 그 센터업무를 받아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아웃소싱의 매니저가 면접관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거의 대부분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기업이나 공기업의 공개채용은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입사서류를 미리 읽고 면접 일정을 잡습니다. 고객센터 역시 1차적으로 서류 통과자에게 면접 연락을 하는데 , 

 



짧게 자신에 대해 소개를 해 달라는 요청은 당신의 이력서를 볼 약간의 시간을 달라는 의미입니다.

 

 

 



스스로 자신을 소개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 '당신의 이력서를 살필 약간의 시간을 주십시오' 의 의미이기에이력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면접관은 여러분의이력서 - 텍스트를 읽으며자기소개를 들을 확률이 높습니다. 적당한 톤으로 속도 역시 빠르지 않게 말하는 연습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단히 눈에 띄어야한다 ! 자기소개에서강력하게 '나'를 어필해야한다 ! 대단한 포부를 갖고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만큼은 강력한 의지를넣어두시기 바랍니다. ( 다른 업종이라면 이러한 의지에 대해 고려해볼 필요도 있지만 ,고객센터 면접 특성상 좀 더 고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서류에 통과한 이력서를직접 볼 시간이 없기에 약간의 시간벌기 방법일 확률이 높으니 자신이 쓴 이력서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직접 소개하는 것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 . 자신의 장 , 단점을 말씀해 주십시오.

 

쉽기도 하지만 한없이 어려워질 수 있는 질문입니다. 스스로의 장 , 단점을 묻는 질문은 크게 2가지 의도가 있습니다.

 

 

 

첫번째 ,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보는 것입니다.

두번째 ,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보기 위함입니다. 장점 - 단점의 내용자체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A 지원자

 

" 제 장점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진지하게 귀 기울인다는 점입니다. "

 

B 지원자

 

" 제 장점은

컴퓨터 활용능력입니다. "

 

여러분이라면 둘 중 어떤 지원자를 채용하겠습니까 ?

 

앞선 두 지원자의 성향은 고객센터에서 꼭 필요한 성향입니다. 

 

이처럼 장점과 단점의 내용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개개인 모두에게 고유의 성향과 장 , 단점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그 내용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스스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 - 입니다. 

 

A 지원자

 

" 제 장점은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성향은 말하는 사람에게 편안한 감정을 느끼게 함으로써 보다 스스럼없이 서비스의 내용과 만족도에 대해 말 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고객센터 상담원으로 갖춰져야할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

 

 

B 지원자

 

" 제 장점은 컴퓨터 활용능력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새로운 프로그램을 접하는데 흥미를 많이 느낍니다. 고객과의 대화를 진행함과 동시에 업무처리를 해야하는 고객센터 상담원으로 큰 장점으로 작용된다고 생각합니다. "

 

 

같은 내용이지만 분명 뉘앙스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장점에 대해 늘어놨다면

 

 

이후 답변에서는 스스로 자신의 장점이어디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까지 어필되었죠 ? 이와같은 답변이 스스로에 대한 이해도를 같이 어필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센터 특성에 대한 이해 역시 보이고 있습니다. 자신과 조직에 대한 특성을 알고 있고 그 접점을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장 , 단점을 묻는 고객센터 면접 질문에서 장점에 대해 강력하게 어필하려는 분들이나 자신이 갖고 있는 단점에 대해 솔직하게 말해도 되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많은데 , 장점 , 단점에 대한 내용보다 그 내용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를 묻는 질문이기에 어떤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단점이 있습니다 보다는 

 

저는 이러이러한 성향으로 , 이러한 점이 이러한 상황에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라고 자신의 이해와 해석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은 특히 더 주의해야합니다. 단점이 질문이라고 해서고객센터 면접에서 평소 주위사람들이 말해주는 자신의 단점을 솔직하게 , 여과없이 말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이것이 거짓된 내용으로 답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점은 같은 내용이라도 크게 부각되지 않도록 ,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려는 노력까지 어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 또 하나 팁을 드리자면 자신이 장점보다 단점을 찾는 것이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땐 장점에 빗대어  자신의 단점을 이야기해주면 됩니다. 장점과 단점이 거울의 양면과 같아서 장점이 과하면 단점이 되고 단점 역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장점이 될 수 있느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고객센터 면접질문에서 장 , 단점이 같은 선상에 있다는 점과 자신의 장단점을 이해하며 작용되는 때와 보완하는 방법까지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그 센터의 슈퍼바이저는 여러분을 채용하고자 할 것입니다. 

 

고객센터 면접질문 간단히 5가지를 소개해 드린적 있는데 , 

https://car-chauffeur-service.tistory.com/45가지 질문 중 2가지 질문 의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머지 3가지 면접질문 역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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