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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d Me./면접준비

고객센터 면접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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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특성상 

대단히 난이도 있는 질문이 나오진 않습니다. 
업무 형식에 따라 , 센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나올 수 있는 

면접 질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 쇼핑 , 외식 , 주류 , 의류 , 교육, 통신 등 

대부분의 크고 작은 기업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센터를 직접 운영하지 않고 

대부분 외주를 맡깁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10여 년 전처음고객센터에 입사했을 때 제가 들은 바로는 
1평 남짓한 파티션과 책상을 마련하는데 드는 비용이 

우리의 예상보다 크기 때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테이블 , 전화기 , 컴퓨터 , 인건비 ,

인원이 추가됨에 따라 해야 하는 관리자까지 고려해볼 때 충분히 납득이 가는 대목입니다.

 

이만한 비용을 지불하느니 , 

이미 모든 인프라가 갖춰진 곳에 비용을 지불하고 이관한다는 입장인 거죠. 

직접고용에 대한 부담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대부분의 고객센터는 아웃소싱 업체에 이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 

면접은 보통 이 업체 매니저급 관리자가 들어옵니다. 


면접관을 직접 만나기 전에 ,

내가 면접 보는 곳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 어떤 기업의 고객센터 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그 기업의 역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찾아보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사'라고 하니 좀 과한 감이 없지 않지만 , 

그 기업의 덕후급은 아니더라도 대강의 히스토리는 알고 가는 게 좋습니다.
면접 질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 , 

스스로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그래도 내가 입사하고 싶어서 서류도 제출하고 면접도 보는 것인데 , 

서로가 최소한의 준비를 해 가는 것이 모두에게 
의미 있는 일이겠죠 -

예를 들어 , 은행의 인바운드 업무를 맡고 있는 고객센터라면 , 
'어떤' 은행인지 먼저 확인하고 

현재 그 '은행'이 어떤 비즈니스를 어떠한 비전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유심히 본다면 좀 더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짧게나마 은행 고객센터 면접의 팁을 드리자면 , 
현재 모든 은행이 IT기업을 표방하여 '젊은'이미지를 구축하고 싶어 합니다. 
S 은행은 젊지만 세련된 이미지를 , 

K 은행은 젊지만 가족적이며 친근한 이미지를 앞세워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한 기업의 이미지를 이해하면 그러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면접 의상이나 말투 등을 스스로 채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들의 이미지와 맞는 사람을 뽑고 싶어 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기에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받아 업무를 진행하기에 대단히 난이도 있는 질문을 한다기보다 
이 사람이 맡은 바 업무를 잘 처리할 수 있을까
우리 조직에 들어와 큰 무리 없이 잘 어울릴 수 있을까
기본적인 성향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지어 순전히 '운'에 달려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면접이라는 것이 결국 사람과 사람이 만나 진행되는 일이기에
떨어졌다고 크게 낙담할 일도 아니고 , 

붙었다고 대단히 엄청난 일을 해냈다고 보기도 어렵죠. 
떨어졌다면 그냥 인연이 아니었던 겁니다. 

다시 도전하시면 됩니다)

다시 돌아가 , 

면접관은 (고객센터 상담원을 뽑기 위해 면접관으로 들어온 매니저는)
대단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보다 

현재 조직에서 잘 융합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과도하게 눈에 띄는 행동보다는 

적절히 무난한 인상을 준다면 어렵지 않게 면접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의하셔야 할 점은 ,
질문 내용에 답변 자체도 중요하지만 

고객센터 특성상 대부분의 업무가 유선상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해봤을 때 , 
목소리의 톤이나 억양 , 

단어 선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기도 하죠?
자신의 평소 말버릇 , 즐겨 쓰는 단어 등을 고려해 보심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예상되는 고객센터 면접 질문으로는



1. 짧게 ( 혹은 1분 )

자기소개를 해 주십시오. 

2. 자신의 장 , 단점을 

말씀해 주십시오. 

3. 주로 이용하는 

해당분야 서비스와 기업은 어디인가요?

은행이라고 가정할 경우 주로 이용하는 은행은 어디인지 -
그 은행의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묻는 질문입니다. 

4. 그 기업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5.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은 있으십니까?




아주 짧게 요약해 본 면접 예상 질문입니다. 
기본적인 질문이기에 이 정도는 준비하셔서 면접에 임하시는 게 

합격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 
시간이 부족하다면 면접 보러 가는 차 안에서라도 한 번쯤 고민해보시고 

예상 답변을 미리 생각해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면접 질문의 의도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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