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s max/3ds max : setting

맥스 저장 경로 세팅 방법

반응형

맥스 저장 경로 세팅방법

1 . MAX 클릭

2 . Manage 클릭

3 . Set Project Folder 클릭

4 . 폴더 찾아보기 경로 설정

 

 

 

 

1 . MAX 클릭

 

 

2 . Manage 클릭

3 . Set Project Folder 클릭

 

 

 

4 . 폴더 찾아보기 경로 설정

 

 

 

 

 

처음 맥스를 실행하면 필요한 폴더들이 생성되는데 맥스파일 설치 경로에 자동생성된다. 맥스에서 저장 혹은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scenes' 안에 파일이 저장된다. (물론 경로는 변경할 수 있지만 매번 경로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은 1분1초가 비용으로 환산될 수 있는 실무에서 매우 비효율적이다.)

 

경로를 설정하는 것은 이후에 작업파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폴더정리 , 파일정리는 경력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최적화된 방법이 생기기마련이다. 그렇다해도 맥스 안에서의 [Manage 클릭 - Set Project Folder 클릭]은 실무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모델링 파일은 'scenes'에 차곡차곡 저장이 되는데 프로젝트별로 모델링 파일을 따로 정리할 수도 있고 날짜별로 정리할 수도 있다.  'scenes' 안에서 넘버링을 붙여 프로젝트별로 폴더관리를 해주면 파일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문서정리 , 파일정리 , 폴더정리에 대한 정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은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는 팁이다. 

 

Set Project Folder 을 확인한 김에 추가로 AutoBackup 기능을 알아보자. 

 

AutoBackup 은 자동저장 기능인데 지브러쉬만큼 버그가 매번 ,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폴리곤 수가 많아지거나 STP파일을 임포트 했을때 , 불린을 사용할 떄 , RESET XFORM 을 힘들어할떄 등등 맥스가 갑자기 죽어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 떄 우린 AutoBackup에서 한줄기 빛을 발견할 수 있다. 

 

Backup은 일종의 '보험'과 같기때문에 평소에는 그 소중함을 간과할 수 있다. 그러나 , 위기의 순간 절체절명의 순간 우리를 구원해줄 용사이다. 꼭 작업전 세팅하자 :)

 

1 . Customize - Preferences

처음 맥스를 배울땐  잘 들어가지 않는 곳이지만 , Customize 탭을 유용하게 사용하면 할 수록 작업효율은 올라간다. 

 

 

2 . General

 

 

Scene Undo 는 'Ctrl + Z 를 얼마나 허용할 것인가' 에 대한 질문이다. 작업 도중 되돌릴 수 있는 스텝이니 길면 길 수록 Ctrl + Z 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보통 100회에서 200회로 세팅한다. (개인차가 있다.)

 

 

 

3 Files 

AutoBackup

Number of AutoBackup files : 자동저장 임시파일의 갯수를 설정해준다. 

Backup Interval (minutes) : 자동저장 업데이트 시간 (5.0은 5분에 한 번 자동저장한다는 의미이다)

Auto Backup Files Name :  자동저장파일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파일 갯수에 따라 넘버링이 붙는다. 

 

파일 갯수를 3개로 설정했기때문에 4번째 파일은 다시 AutoBackup01파일에 덮어쓰게 된다. 맥스 창이 2개 열려있을 땐 자동저장기능이 각각의 맥스에 이중으로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AutoBackup이 필요한 창이 아니면 닫고 작업한다.  

 

 

 

반응형

'3ds max > 3ds max : set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yers in 3ds MAX  (1) 2023.10.31
CompleteMap  (0) 2022.10.04
맥스 백업파일 경로세팅  (0) 2021.06.29
Units Setup 맥스유닛셋업세팅  (0) 2021.06.03
3ds max Command Panel 툴바 세팅  (0) 2021.05.11